자주하시는 질문 | 강서구치과 - 서울원탑치과, 수면치과치료, 고난이도 임플란트 중점 진료
  • - -
  •  개인정보수집 동의 [보기]

자주하시는 질문 목록

  1. ​■ 고정식 교정장치 주의사항

    1. 음식을 드신후에는 칫솔질을 깨끗하게 해 주세요. 교정장치가 붙어있어 칫솔질을 하기가 힘들어서 잘 닦지 않으면 충치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질긴 음식을 드실 때 장치가 떨어질 수 있으니 질기거나 단단한 음식은 삼가해 주세요.

    3. 와이어를 교환한 후에는 치아가 흔들리고 많이 아플 수 있습니다.

    4. 장치 때문에 입안이 헐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5. 진료 예약일을 꼭 지켜 주세요. 


  2. ​■ 발수(근관치료) 주의사항 _ 신경치료 

    1. 마취한 부위는 약 2~3시간 동안 감각이 없으므로 입술이나 뺨을 씹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2. 근관치료는 치아의 각 뿌리 신경을 제거하고 다른 재료로 신경관을 메꾸는 과정으로 총 내원 횟수와 내원빈도는 한번 내원으로부터 수개월에 걸치는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치료가 마무리 될 때까지 약속에 따라 치료를 계속해 주세요.

    3. 근관치료 도중에 치료를 그만두고 방치할 경우 치아ㅏ 깨지는 등 치료가 불가능한 상태로 나빠질 수 있습니다.

    4. 치료과정 중에는 딱딱한 음식을 피하고 치료중인 치아로는 음식을 씹지 마세요.

    5. 근관치료 과정 중에는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치료 기간 중 붓고 통증이 심해지면 반드시 치과로 전화 문의해 주세요.

    6. 치아의 미세균열 등 알 수 없는 원인에 으해 근관치룔ㄹ 해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는 경웅는 발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 발치 후 주의사항 

    1. 발치 부위에 물려드린 거즈는 2시간 동안 꽉 물고 계시고, 입에 고인 침이나 피는 삼켜 주세요. (입에 고인 침이나 피를 뱉어내시면 피떡이 생기지 않아 지혈이 되지 않습니다.)

    2. 오늘은 피가 멈춘 후에도 입을 세게 헹구거나 빨대로 음료수를 드시면 다시 피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다시 피가 난다면 발치 부위에 거즈를 몇 장 대고 꽉 물고 계세요. 침이나 피는 삼켜 주시구요 ^^)

    3. 발치 후 1~2일 동안은 목욕이나 뜨거운 음식은 피해 주세요.

    4. 발치 부위가 붓고 아프신 경우 하루 동안은 발치 부위에 얼음 찜질을 해 주세요.

    5. 마취한 부위는 약 2~3시간 동안 감각이 없으므로 입술이나 뺨을 씹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6. 발치 후 2주 동안은 술과 담배를 피해 주세요.

    7. 발치 후에는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여 발치 부위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해 주세요.

    8. 피가 계속 나고 통증이 심할때는 치과로 연락을 주시고 내원해 주세요.

    9. 처방받으신 약은 아프지 않더라도 끝까지 다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4. ​■ 어린이 치과치료 후 주의사항 

    1. 유치를 뽑은 경우에는 거즈는 1시간 동안 꽉 물고 침이나 피는 삼키도록 얘기해 주세요.

    2. 마취를 한 경우 마취가 풀리기 전까지는 아이가 느낌이 이상해서 입수리나 혀를 씹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취가 풀릴때까지 2시간 정도 동안 입술이나 혀를 씹지 말라고 수시로 얘기해 주세요.

    3. 치과 치료 후 아이에게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4. 처방받은 약이 있다면 끝까지 규칙적으로 먹도록 해 주세요.

    5. 아이에게 잘 했다고 칭찬해 주세요.
     

  5. ■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1. 수술 후 1~2일 동안은 사우나, 운동 등 힘이 들거나 땀이 나는 일은 삼가해 주세요.

    2. 코를 세게 풀거나 빨대로 음료수를 드시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3. 수술 후 하루 동안은 수술 부위에 얼음 찜질을 해 주세요.

    4. 수술 후 2주 동안은 술과 담배를 피해 주세요.

    5. 수술 후에는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여 수술 부위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해 주세요.

    6. 피가 계속 나고 통증이 심할때는 치과로 연락을 주시고 내원해 주세요.

    7. 처방받으신 약은 아프지 않더라도 끝까지 다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6. ■ 스케일링(치석제거) 후 주의사항 

    치석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치석에는 벌집처럼 내부에 구멍이 많아 세균, 음식물 찌꺼기 등이 많이 있기때문에 치석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잇몸 염증이 있습니다.

    치석제거는 치석을 제거하여 잇몸염증(부종, 출혈, 통증, 기능상실)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치료입니다.

    1. 치석제거는 치아에 진동을 줘서 치석을 떨궈내는 것으로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습니다만, 치아를 진동시키면서 치아를 자극하여 치석제거 후 통증 및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치석제거 후 치석이 떨어져 나간 자리에 찬물, 더운물이 직접 닿으면서 시리고 뜨거운 느낌이 더 들 수 있습니다.

    3. 치석이 많이 있던 부위는 치석제거 후 피가 많이 날 수 있고, 치아를 잡아주던 치석이 모두 제거되어 흔들리지 않던 치아가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4. 치석제거 후 세균이 줄어들어 염증으로 부어있던 잇몸이 정상으로 회복되면서 잇몸이 내려갔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5. 치석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았던 충치 등이 치석제거 후 발견되어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6. 치석이 많고 잇몸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잇몸 염증이 완화 된 후 추가적인 잇몸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7. 치석제거는 6개월~1년 주기로 정기적으로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 치주수술(잇몸수술) 후 주의사항 

    1. 수술 부위에 물려드린 거즈는 2시간 동안 꽉 물고 계시고, 입에 고인 침이나 피는 삼켜 주세요.

    2. 오늘은 피가 멈춘 후에도 입을 세게 헹구거나 빨대로 음료수를 드시면 다시 피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다시 피가 난다면 발치 부위에 거즈를 몇 장 대고 꽉 물고 계세요.)

    3. 수술 후 1~2일 동안은 목욕이나 뜨거운 음식은 피해 주세요.

    4. 수술 부위가 붓고 아프신 경우 하루 동안은 수술 부위에 얼음 찜질을 해 주세요.

    5. 마취한 부위는 약 2~3시간 동안 감각이 없으므로 입술이나 뺨을 씹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6. 수술 후 2주 동안은 술과 담배를 피해 주세요.

    7. 수술 후에는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여 수술 부위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해 주세요.

    8. 피가 계속 나고 통증이 심할때는 치과로 연락을 주시고 내원해 주세요.

    9. 처방받으신 약은 아프지 않더라도 끝까지 다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8. ■ 턱관절질환 주의사항 

    1. 오징어처럼 단단하고 질긴 음식은 피해 주세요. 껌을 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2. 턱을 좌우로 틀어보거나, 일부러 턱을 틀어서 소리를 내는 행동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삼가해 주세요.

    3. 입을 크게 벌리거나 한쪽으로만 씹는 것도 턱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삼가해 주세요.

    4. 턱관절 부위에 온찜질을 해 주세요.

    5. 혹시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다면 의식적으로 이를 악물지 않도록 해 주세요.

    6. 입을 벌려주는 근육이 스트레칭 되도록 혀를 앞니 안쪽에 대고, 혀를 떼지 않은 상태에서 입을 최대로 벌리고 5~6초정도 지속하는 운동을 가끔 해 주세요.
     

  9. ■ 틀니 사용시 주의사항 

    아픈 곳이 생기시면 틀니를 끼고 식사를 하신 후 틀니를 착용하신 상태에서 치과에 내원해 주세요.

    1. 식사를 하신 후에는 치아, 잇몸, 혀를 깨끗하게 칫솔질을 하신 후, 틀니도 깨끗이 닦아주세요.

    2. 틀니를 닦으실때는 치약을 묻히면 안됩니다. 설거지 할때 쓰시는 액체세제를 묻혀서 닦아주세요. (약국에서 파는 틀니 세정제를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틀니는 떨어뜨리면 깨질 수 있으므로, 틀니를 닦으실때는 수건을 깔고 닦으시거나 물속에서 닦아주세요. 

FAQ 검색
팝업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