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시작하기 전, 가장 흔히 묻는 질문들 > 서울원탑치과|원탑칼럼

본문 바로가기

서울원탑치과|원탑칼럼

치아교정 시작하기 전, 가장 흔히 묻는 질문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원탑치과 댓글 0건 조회 185회 작성일 18-11-10 20:19

본문

 

이제  겨울방학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보통 방학이 시작되면  ,,고등학생 그리고 얼마  수능을 마친 예비 대학생들이 교정치료를 위한 내원이 잦아지는 데요.

교정치료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오시면 내원 후 상담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여

평소 환자분들께서 교정치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부정교합은 유전인가?

-부모가 선천적으로 돌출을 가지거나, 영구치가 없는 경우,  주걱턱을 가진 경우 자녀도 마찬가지로 유전적으로 부모와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외에도 아이의 잘못된 습관(손가락빨기, 혀내밀기) 등으로 치아의 위치이상을 초래한 경우도 있으며, 충치에 의해 유치를 조기에 상실할 경우 영구치가 나올 공간이 부족해 부정교합이 생기기도 합니다.

 

교정치료를 위한 진단자료

- 환자에 맞는 치료를 위해 구강검사와 함께 치아와 얼굴뼈 분석을 위한 3D CT, 안모사진, 측면 x-ray, 정면 x-ray, 진단모델 채득이 이루어지며, 환자분의 연령대에 따라 성장치료가 필요할 경우 성장판 검사를 위해 수완부() x-ray 촬영이 필요할  있습니다.

 

교정치료의 시기

-치열교정치료는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어느 연령에서든 가능합니다. 다만, 턱교정치료라 불리는 성장치료는 성장이 끝난시기에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이동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치료를 위해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장 좋은 시기는 신진대사가 원활한 10대입니다.

 

교정장치 종류

-브라켓 교정(메탈, 세라믹, 클리피씨, 데이몬, 설측교정)

-투명교정(투명교정, 인비절라인)

-구내장치(악궁확장장치, 트윈블럭 )

-구외장치(페이스마스크, 헤드기어 )

크게 네가지로 분류하며, 구외장치는 쉽게말해 턱교정장치로 턱의 올바른 위치를 찾아주고, 성장을 유도하는 장치입니다. 구내장치는  안에서 꼈다 뺐다하는 장치로 악궁이 좁은 경우나 교합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경우 보조적인 장치를 이용해 치아를 정상적인 위치로 이동시켜줍니다. 브라켓 교정은 가장 흔히 이용되는 장치로, 치아에 브라켓을 붙혀 치아가 이동하도록 합니다.

 

교정치료 기간

-환자의 부정교합 상태, 연령 등에 따라 다르지만 영구치열에서 교정을 시작한 경우 보통 1 6개월~2 전후정도 소요됩니다. 턱교정치료를 필요로하는 성장교정의 경우 1차로 턱교정이 이루어치고 2차로 치아교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턱교정기간이 조금  소요됩니다.

 

교정치료를 하려면 치아를 빼야하나요?

-입이 많이 튀어나온 경우, 공간이 부족해 덧니가 생긴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부족한 공간을 얻기 위해 소구치 발치를 필요로 합니다. 정확한 발치갯수와 발치필요 여부는 정밀진단을 통해   있으므로, 덧니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발치를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교정치료를 하면 많이 아픈가요?

-교정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입안에 없던 장치의 이물감으로 인해 불편감을 느낄  있습니다. 따라서 이물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정용 왁스를 붙혀 문제를 해결할  있습니다. 또한 치아가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치아들이 뻐근하거나 불편한 느낌이 있을  있는데 보통 1주일 전후로 지나면 금방 적응하게 됩니다.

 

교정치료를 하면 치아나 잇몸이 약해지나요?

-교정치료 중에는 치아에 교정력이 가해지는데 치아의 뿌리에 영향을   있으나  보다는 교정 치료기간 중에 칫솔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잇몸에 염증이 생겨 잇몸이 약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있습니다. 교정치료 중에는 음식물 섭취  반드시 칫솔질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정치료  보정장치(유지장치) 반드시 해야한다?

-교정치료  이동된 치아는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려 하며, 이동된 치아가 주위의 모든 조직과 균형을 이루려면 일정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교정치료  개선된 상태가  유지되려면 치료  가철식 또는 고정식 유지장치를 반드시 장착해야 합니다. 유지장치 장착기간은 환자에 상태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오래 장착할수록 개선된 상태로  유지할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